바로가기 메뉴
메인 메뉴 바로가기
본문 바로가기

자연치아아끼기운동본부

왜 자연치아인가?

치과의사는 자연치아를 보존하려고 노력하는 의료인입니다

  • 자연치아란 인공치아에 대응하는 용어로 우리 입안에 존재하는 치아, 그 자체를 말합니다.

    치아는 건강한 상태로 우리 입안에 자리잡지만, 질병을 겪게 되면서 여러 가지 치과치료를 받게 되고 레진, 금 등으로 때우거나 금 등으로 씌운 형태가 됩니다. 이는 한 편으로는 자연치아가 훼손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. 하지만, 한 편으로는 손상된 부분을 복구해 자연치아를 유지하고자 하는 노력 중의 하나로 볼 수도 있습니다. 칫솔질과 치간 칫솔의 사용 등 관리방법을 알려드리고 건강하게 살아가도록 돕는 일, 손상된 치아의 부분을 복구해 질병의 진행을 막고 자연치아를 유지하고자 하는 일 등이 치과의사가 하는 주요 역할입니다.

    우리가 함께 노력해야 할 일은 자연치아가 훼손되지 않도록 초기부터 관리하는 일 그리고, 손상을 받았다면 그 진행을 막기 위한 적절한 치과치료를 받는 일입니다.

왜 자연치아 인가

  • 자연치아가 인공치아보다 우수하다는 것을 조목조목 언급해야 할 필요성이 있을까요?

    하지만, 가끔은 ‘치료받기 귀찮은데, 빼고 임플란트 심어야겠다.’ 라는 안타까운 말을 듣기도 합니다.

    자연치아는 그 내부에 신경조직을 가지고 있습니다. 또한, 치조골(잇몸뼈)에 치아가 고정되는 것은 뼈와 치아의 직접적 결합이 아니라 그 사이에 인대라는 것이 존재합니다. 그 것을 치주인대라고 합니다. 자연치아는 내부의 신경과 외부의 치주인대로 인해 아주 예민한 감각을 가집니다.

    우리가 음식을 먹을 때 어느 정도 힘으로 씹어야 하는지를 생각하지 않고도 조절하는 것이 이러한 신경조직이 하는 일입니다. 음식을 씹을 때 느껴지는 ‘식감’ 이라는 것도 이러한 치아의 신경이 만들어 냅니다. 따라서, 인공치아에 비해 자연치아를 가진 사람은 훨씬 더 다양한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. 인생의 즐거움이 커지고 건강해지는 영양분의 섭취가 용이해집니다.

    치아 주변의 치주인대는 탄성을 가지고 있기에 충격을 흡수하고 외부의 충격에서 우리 치아와 치조골(잇몸뼈)를 보호합니다. 또한 이 공간에 존재하는 수많은 세포들은 염증에 대한 방어벽 역할을 합니다. 따라서 치주질환(잇몸병)이 발생하더라도 그 진행을 차단하고자 하는 노력을 하게 됩니다. 대표적인 인공치아인 임플란트는 치조골(잇몸뼈)와 직접 결합하기에 치주인대가 없으며 염증에 대한 방어벽도 존재하지 않습니다.

    앞니와 어금니가 다르게 생긴 것은 그 기능성 때문에 그렇습니다. 치아의 머리부분의 형태가 모두 다른 것처럼 모든 치아의 뿌리는 그 크기와 개수가 각기 다릅니다. 씹는 힘을 분산하여 우리 몸을 보호하고 효율적인 기능을 수행하기 위함입니다. 외부의 충격은 치아의 머리를 통해 뿌리로 분산되고, 또 그 힘은 치주인대를 통해 줄어들며 턱뼈의 각 부분을 타고 분산됩니다. 이 것이 우리 몸의 과학이며, 이는 자연치아인 경우에만 가능합니다.

    어떠한 경우에도 자연치아를 보존하려는 노력은 필요합니다. 그 과정이 다소 힘들고 번거롭더라도 최선은 자연치아를 지키는 것이라는 사실에는 변함이 없습니다.